친절한 우주씨

Hello, world!

여러분을 코딩의 세계로 초대합니다.

안녕하세요. 친절한우주씨 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코딩을 새롭게 배우고자 하시는 분들을 위해서

어떻게 시작해야 하는지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 빛이 있으라 "


저는 성경에 대해서 자세히는 모르지만 태초에 빛이 있으라 하여 이 세상이 생겨났다고 하네요.


이와 같이 프로그래밍에는 


"Hello, world!"


라는 유명한 말이 있습니다. 번역하자면 안녕 세상! 이라는 뜻이겠네요.


들어가기에 앞서 제가 어떻게 코딩을 시작했는지 왜 시작했는지 어떤 어려움을 겪었는지 알려드리고 싶습니다.

저는 올해 초에 대학을 졸업하고, 진로를 결정한 후에 사회 초년생이 되었습니다. 그리고 생각보다 여유시간을 많이 갖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이런 시간들을 활용해서 제가 전부터 하고 싶었던 것들을 해야겠다고 마음 먹었습니다.

그중에 하나가 코딩 공부였습니다.


어릴적부터 무언갈 만드는 것을 좋아했고, 블로그 포스팅들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항상 새로운 것들, 기술과 관련된 것들에 관심을 가졌습니다.

그만큼 무언가를 만드는 것들을 좋아했구요. 그래서 시작했습니다. 코딩하는 것을요.


항상 뭐든 첫 시작은 막막하지만 코딩은 그중에서도 막막했습니다. 뭘 배워야 하는지어디에서 어떻게 배워야 하는지내가 배운걸로 어떤걸 할 수 있는지.

아마 이 글을 읽으시는 분들도 어느정도는 이 부분에 대해 공감하실 것 같네요.


이 포스팅에서 위에 대한 궁금증을 해소해 가셨으면 좋겠습니다. 


1. 뭘 배워야 하나요?



구글에 프로그래밍 언어를 검색하면 나오는 이미지 입니다. 여기에서 보시듯이 프로그래밍 언어는 상당히 많습니다.

여러분이 코딩한다는 것을 한마디로 하자면


"컴퓨터가 이해할 수 있는 프로그래밍 언어로, 나의 명령을 전달한다"

라고 할 수 있겠네요.

전제되어 있듯이 컴퓨터는 우리랑 다른 언어체계를 사용합니다. 그래서 우리는 우리가 하고자 하는 말을 프로그래밍 언어로 코딩해서 알려줘야 해요.


자 그럼 우리는 무엇을 배워야 하나요? 물론 프로그래밍 언어겠죠. 

그럼 이제 질문을 바꿔서, 


"무슨 프로그래밍 언어를 배워야 하나요? 이렇게나 많은데.."


여기서부터는 프로그래밍을 하고자 하는 사람 마음대로 입니다. 각 언어들은 각자의 용도에 맞게 설계되어 있습니다.

저수준 언어도 있고, 고수준 언어도 있습니다. 웹을 위해 만들어진 언어도 있고 어플리케이션을 위해 만들어진 언어도 있습니다.

우리는 이제 우리가 프로그래밍을 통해 어떤것을 하고 싶은지 정해야 합니다.


case 1. 저는 그런건 관심 없구요 교양 수준으로 배우고 싶습니다.

case 2. 저는 멋진 홈페이지를 만들고 싶어요

case3. 저는 저만의 어플리케이션을 만들고 싶어요.

case4. 저는 게임을 만들고 싶어요.

...기타 등등...


이런 모든 경우에서

프로그래밍이 처음이라면 파이썬을 배우는게 좋습니다.

파이썬은 다음과 같은 이유때문에 추천합니다.


1. 파이썬은 이해하기 쉽습니다.

파이썬은 이해하기 쉽습니다. 이해하기 쉬운 만큼 사용하기도 쉽습니다. 그만큼 배우기도 편합니다.

예를 들어 이런 코드가 있다고 합시다.


if 4 in [1,2,3,4]: print("4가 있습니다") 


(Do it! 점프 투 파이썬 책에서 발췌)


코딩을 배우지 않았지만 읽어봅시다 그냥.

이렇게 읽을 수 있지 않을까요?

만약 [1, 2, 3, 4] 중에 4가 있다면 4가 있습니다 라고 프린트 하세요!


믿기지 않겠지만 그게 맞습니다. 이렇게 파이썬이 이해하기 쉽습니다.


2. 파이썬은 문법이 쉽습니다.


파이썬에 대해 이해하고 다른 언어로 넘어간다면 느끼실 부분입니다. 파이썬은 다른 언어들에 비해 문법이 쉬워서 처음에 배울때 상당히 수월하게 배웁니다.

저같은 경우에는 파이썬을 배우고 나서 자바로 넘어가 학습을  했었는데 바로 체감할 수 있었습니다.

자료 구조나 함수를 만들거나 하는 모든 과정이 파이썬이 훨씬 쉽습니다.


3. 파이썬은 무료이고 강력합니다.


여기에 다른 이유가 필요한가요! 우린 처음이니까 무료로 제공되는 언어로 학습을 해야 합니다.


그래서 파이썬을 추천합니다. 우린 먼저 파이썬을 배우고 나서 프로그래밍에 흥미를 붙이고 본격적으로 다른 언어들을 배웁시다!

파이썬을 통해 입문단계라 생각하시고 재밌게 배우면서

뭘 하고싶은지 다시한번 청사진을 그리는 것을 추천합니다.

전반적인 컴퓨터 공학 맛보기를 한다는 느낌으로!



2. 어디에서 어떻게 배워야 하나요?


몇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책을 통해 공부하는 방법, 인터넷을 통해 배우는 방법, 코딩클래스에 가서 배우는 방법


책을 통해 공부하는 방법은 쉽습니다. 서점에 가셔서 프로그래밍 코너에 가셔서 가장 쉬워보이는 책을 고르면 됩니다.

잊지 마세요 파이썬입니다. 우리에게 그나마 쉬운 언어는요!


또 요새 인터넷을 통해 공부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전문적인 프로그래밍 강의를 현장에서 들으면 상당한 비용이 든다고 알고 있습니다(100만원 내외? 아마도,,)

인터넷을 통해 공부하면 이보다 더 싼 가격에 퀄리티도 훌륭합니다. 언제든 다시 들을 수 있고, 언제든 복습할 수 있습니다. 강의 수강 시간도 자유롭구요.

저도 인터넷 강의를 통해 공부했습니다. 쓰다보니 광고같은데 절대 아닙니다.........

두가지 사이트를 소개해 드리고자 합니다.



먼저 소개드릴 사이트는 사진 상단에 위치한 생활코딩 입니다.

이고잉님은 이런 코딩 교육분야의 대 스타라고 할 수 있습니다. 모든 강의가 무료입니다. 원하신다면 후원을 할 수 있구요.

단, 이 사이트는 웹 프로그래밍 강의 위주입니다. html, css, javascript 등의 웹 개발을 위한 강좌가 많은 것 같더라구요.


https://opentutorials.org/course/1


생활코딩 강좌중에서 강추하는 강좌는 "웹 애플리케이션 만들기 입니다"

아무것도 모르는 상태에서 무엇을 모르는지 아는 단계로 넘어가는 것을 목표로 하는 강좌입니다.

꼭 한번씩 들어보길 추천합니다.


그 아래 추천하는 사이트는 코드잇이라는 곳입니다.

저는 이 사이트를 통해서 파이썬을 배웠습니다. 수강료는 9만 9천원 이였던것 같습니다. 

3개월 수강할 수 있는데 저는 두달만에 끝내고 나중에 복습하려고 휴강을 신청해둔 상태입니다. 

( 1회에 한해서 강좌를 중지시킬 수 있습니다. 저같이 나중에 복습을 위해 멈추는 용도로 사용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


http://www.codeit.kr/



이외에도 물론 다양한 방법이 있겠지만 저는 인터넷을 통해서 배우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이 외에도 제가 활용한 사이트가 두개 더 있습니다.

우선 인프런이라는 사이트 입니다.


https://www.inflearn.com/


이 사이트는 "배움으로 가치를 높이세요" 라는 슬로건을 모토로 하고 있습니다.

유료강의와 무료강의가 섞여 있습니다. 하지만 코드잇이나 생활코딩에 비해서는 강의의 퀄리티가 들쭉날쭉 합니다.

프로 강사들이 녹화해서 올리는 시스템입니다. 미리보기를 통해서 강좌를 들어보고 본인에게 맞는 강의를 잘 선택해야 합니다.

반갑게도 우리의 생활코딩 이고잉님도 이 사이트에서 강사로 활동하고 계십니다.


그리고 이와 비슷한 사이트가 하나 더 있습니다. 제가 주로 요새 듣고 있는 사이트 입니다.


https://www.udemy.com/


장점으로는 거의 연중 내내 진행하는 할인입니다. 강좌료가 인프런보다 싼편이고, 같은 강의가 등록되어 있다면 유데미가 더 싼것도 많이 보입니다.

단점은 이 사이트엔 영어강의가 아주 많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제가 보고싶은 강의가 있어도 한글자막이 없다면 학습에 어려움이 있더라구요.


## 댓글을 통해 제보받았습니다


https://wikidocs.net/book/1

포탈에 점프 투 파이썬을 검색하시면 찾을 수 있습니다.

파이썬 책을 구입하지 않더라도 동일한 내용을 찾을 수 있습니다.

무료로 모두 공개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자의 책을 잘 보셨다면 이북이나 책으로 구입해주는 것이 업계의 관행이라는 얘기도 어디선가 들은 것 같네요.

저는 책을 통해 공부하였습니다. 초보자가 배우기 아주 좋은 컨텐츠 입니다 추천합니다!



아래 두 사이트는 기본적으로 코딩에 입문하신 후에 원하는 강의가 있을 때 가보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초보자 강의도 생활코딩이나 코드잇 보다는 어려운 부분이 많습니다.

저는 아래 두 사이트를 보고 세상은 넓고 배울게 너무 많다고 느꼈습니다.

그많큼 도움이 많이 되는 사이트 입니다. 하지만 초보땐 어렵습니다.


어쩌다 보니 길이 길어져 다음 포스팅으로 이어서 진행하겠습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우리가 코딩을 통해 무엇을 배울 수 있는지 무엇을 할수 있는지.

궁극적으로 우리는 왜 코딩을 배워야 하는지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여기까지 친절한 우주씨 였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