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절한 우주씨

안녕하세요 친절한 우주씨 입니다.

글을 쓰기에 앞서 안타까운 소식을 먼저 전하게 되어서 유감입니다. 삼가 고인의 명복을 빕니다.

 

http://www.hani.co.kr/arti/international/arabafrica/923617.html

 

이란서 우크라이나 항공 보잉 737 여객기 추락…‘176명 전원 사망’

이란 미군기지 공격 뒤 테헤란서 이륙 직후 추락 이란 국영TV 등 “승객·승무원 176명 전원 사망” ‘기체 결함’ 원인?…우크라 “어떤 추측도 삼가달라”

www.hani.co.kr

약 20시간 전의 소식인데요 이전에도 논란이 많았었던 보잉 737 모델이 이란에서 추락하였고, 탑승객 전원이 사망하는 사건이 있었습니다. 친구들과 함께하는 카톡방에서 오늘 해당 뉴스가 공유가 되었었고, 작년 11월경 함께 제주도를 다녀올 때도 보잉사의 항공기에 결함이 있었다는 뉴스가 한창 떠들석 했기 때문에 약간 묘한 기분이 들었습니다. 그래서 비행기의 안정성에 대한 궁금증이 생겨서 조사하게 되었습니다.

 

세계 최대 항공사 보잉, 개요와 역사

더 나은 비행을 위한 선택

보잉은 1916년 7월에 '윌리엄 보잉'이 창업한 미국의 항공기 제작 회사이자 방위산업체 입니다. 미국의 3대 항공우주산업체를 꼽으라면 록히드마틴, 노스롭 그루먼, 그리고 보잉을 꼽는다고 합니다. 세계에서 가장 큰 항공기 제작사인 만큼 다양한 사업을 진행하고 있으며, 상업용 항공기, 미사일, 우주선까지 그 범위가 넓다고 합니다.

보잉 항공기의 종류?

거대한 항공기 제작사인 만큼 다양한 라인업의 항공기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각 라인업마다 논란이 되는 부분이 있으며, 이번에 이란에서 추락한 항공기와 제주항공, 이스타항공 등의 국내 저가항공이 소유한 모델은 다릅니다. 여기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현재 보잉사 홈페이지에서 소개되어 있는 상용기 모델입니다. 위 모델들 중에 가장 논란이 되고 있는 모델이 크게 두가지 입니다. 바로 '737-NG' 모델과 '737 MAX' 모델입니다. 

2019년 가장 논란이 많았던 '보잉 737 MAX' 결함

보잉 737 MAX

보잉사는 2019년 상당히 힘든 한해를 보냈습니다. 바로 보잉 737 MAX 모델의 결함때문입니다. 해당 모델은 출시가 된지 겨우 3년만에 동일한 양상을 보인 사고가 연달아 2번이나 발생했습니다. 그리고 기종 자체에 심각한 결함이 있는 것으로 밝혀졌으며, 2019년 초순에 운항이 중지됩니다.

 

결함의 원인은 소프트웨어적인 문제와 설계적인 결함이 공존해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항공기술적인 이야기는 저의 전문 분야도 아니고, 결함의 원인이 우리같은 여행자에게 사실 크게 중요하다고 생각하지는 않아서 따로 기술하지는 않겠습니다. 우리가 알아야 할 것은 '737 MAX' 모델에 결함이 있는 사례가 있으니 비행기를 선택할 때 주의해야 한다는 점 입니다. 동의하시나요?

제주항공이 소유하고 있는 항공기, 737 Next Generation

제주항공 홈페이지에 들어가보시면 제주항공이 소유한 비행기의 모델넘버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https://www.jejuair.net/jejuair/kr/com/jeju/ibe/company/airplane.do

 

항공기 소개 | 제주항공

 

www.jejuair.net

기종 모델은 전부 B737-800 모델이네요. 해당 모델은 보잉 737 시리즈 중 가장 많이 생산된 시리즈이고, 그만큼 운항횟수도 많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기술력이 발전하여 이전 세대들보다 사건사고가 적은 편이라고 합니다만, 2019년 들어서 전체 생산분의 약 5%에 달하는 기체에서 결함이 발생했다고 합니다. (연달은 결함에 보잉은 꽤 큰 타격을 겪고 있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해당 모델의 결함은 동체 구조부에 균열이 발생된 사례가 있다는 점이라고 합니다.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어떻게 어떤 메커니즘으로 결함이 발생했는지는 자세히 다루지 않겠습니다. 

 

https://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hm&sid1=101&oid=032&aid=0002971653

 

[단독]보잉737 '날개 쪽 균열’ 전세계 53대 발견…저가항공사들 '비상'

ㆍNG 기종…동체·날개 연결부 금 가 ㆍ국내서도 9대, 모두 운항중단 조치 ㆍ보잉 “결함 부위 부품 교체로 해결” ㆍ정부 “정비하면 안전성 문제없다” 미국 항공기 제조업체 보잉이 제작한 B737NG(넥스트 제너레이션

news.naver.com

국도교통부는 2019년 10월 4일 국내 항공사에서 운용하고 있는 보잉 737 Next Generation 계열 항공기 중에서 누적 비행횟수가 많은(3만회 이상) 항공기를 대상으로 긴급점검에 나섰습니다. 그리고 총 9대에서 균열이 발견되었으며 해당 기체는 운항이 중지되었습니다(대한항공 5기, 진에어 3기, 제주항공 1기). 전 세계적으로는 총 53대가 운항이 중지되었습니다. 이후 국토부는 11월 5일 추가적인 긴급점검을 진행하였으며 이스타항공 항공기에서도 추가적으로 2대 결함이 발견되었다고 합니다. 

 

현재 국내에서 운영되고 있는 B737 NG 기종은 총 150대 이며, 벌써 결함률이 7%에 다다르는 상당한 수치라고 합니다.

결론

사실 사용자인 우리의 입장에서, 대안을 찾을수 없다는 점은 명확합니다. 당장 제주도를 가야하는데 비행기의 모델이 전부 결함이 발견된 B737 NG 기종이면 어떻게 달리 방법이 없지 않습니까? 그렇다고 시간이 열배가 걸리는 배를 타고 갈수도 없구요, 그렇다면 현실적으로 우리는 어떻게 대응을 해야할까요?

 

출처 : 제주항공

제주항공의 비행기소개를 보시면 비행기의 고유 번호가 있습니다. 목록에서 아래쪽으로 갈수록 제조일자가 최신입니다. 비교적 최신 항공기에서는 결함이 발견될 가능성이 낮으니 한번씩 확인해 보는 것도 좋을것 같습니다.

 

그리고 국토교통부의 발표를 지켜보는 것이 좋을것 같습니다.

http://www.molit.go.kr/USR/NEWS/m_71/lst.jsp

 

보도자료 | 국토교통부

 

www.molit.go.kr

국토교통부 보도자료 항목에서 보잉에 관한 것들을 검색하면 두가지 문서가 나옵니다. 2019년 11월 이미 점검을 완료했다는 사항인데, 혹시 이번 이란 비행기 추락사건으로 추가적인 보도가 나오는지 확인을 해보면 좋겠습니다.

 

비행기는 의외로 가장 안전한 이동수단에 속합니다. 실제로 여객기 사고가 일어날 확률은 사람이 벼락에 맞을 확률보다 낮다고 합니다. 근 몇십년동안 항공기가 대중화되면서 이제 비행기를 타는 일은 더이상 낯선일이 아닙니다. 그렇다고 해서 위험관리를 소흘하게 한다면 사건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지고, 여객기의 특성상 사망사고가 일어날 가능성이 높은것도 사실입니다. 비행에 관한 경각심을 꾸준히 갖는 것이 안전에 도움이 될것이라고 생각하며 글을 마칩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