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절한 우주씨

안녕하세요 친절한 우주씨 입니다.

지난 글에 이어 우한폐렴(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에 대한 가짜뉴스, 찌라시 모음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출처는 WHO 홈페이지이며 다양한 내용들이 소개되어 있으니 확실한 정보를 얻고싶은 분들은 참고하셔도 좋을듯 합니다.

 

https://www.who.int/emergencies/diseases/novel-coronavirus-2019

 

Coronavirus

On 31 December 2019, WHO was informed of a cluster of cases of pneumonia of unknown cause detected in Wuhan City, Hubei Province of China. WHO is closely monitoring this event and is in active communication with counterparts in China. In line with standard

www.who.int

지난 글은 아래 링크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https://space91.tistory.com/100

 

코로나 바이러스(우한폐렴) 관련 가짜뉴스 모음 - 1

안녕하세요 친절한 우주씨 입니다. 어제자로 16번째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자가 한국에 발생하였는데요. 질병의 전파양상이 진행될 수록 진짜 뉴스와 가짜 뉴스가 섞여가면서 공포감이 확산되는 느낌이 없지않습니..

space91.tistory.com

그럼 이어서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마늘을 먹으면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를 예방할 수 있습니까?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가짜뉴스 6

마늘은 건강에 좋은 음식이며 종종 미생물에 대항하는 이점이 있는 식품입니다. 하지만 현재 발생하는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를 마늘을 먹는 것을 통해 방지할 수 있다는 근거는 없습니다.(예전의 김치, 양파 등도 근거가 전혀 없는 이야기 입니다)

참기름이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가 몸에 침투하는 것을 막을 수 있나요?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가짜뉴스 7

아닙니다. 참기름은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를 죽이지 않습니다.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를 살균할 수 있는 화학적 약품들이 있긴 합니다. 이 제품은 표백제와 클로린 성분을 기반으로 해서, 과산화아세트산, 75% 에탄올, 클로로포름으로 이뤄져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살균제가 피부나 코 속에 분무될 경우 아무런 효과가 없습니다. 오히려 피부 건강에 위험할 수 있으니 절대 피부에 살균제를 도포하면 안됩니다.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는 노인에게만 걸리나요? 젊은 사람도 감염이 가능한가요?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가짜뉴스 8

전 연령이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에 감염될 수 있습니다(2019-nCoV). 노인이나 기저 질환이 있는분(천식, 당뇨, 심장질환 등)들이 더 취약하고 감염시 더 심각합니다. WHO는 나이에 상관 없이 모든 사람들이 스스로를 바이러스로부터 지키라고 조언하고 있습니다. 손위생을 철저히 하고 호흡기계 위생을 철저하게 지켜야 합니다.

항생제가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의 예방과 치료에 도움이 되나요?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가짜뉴스 9

안됩니다. 항생제는 바이러스에 효과가 없고 박테리아에만 효과가 있습니다.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2019-nCoV)에 항생제는 예방이나 치료에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2019-nCoV로 입원을 하게 된다면 추가적으로 항생제가 필요한 상황이 생길 수는 있습니다.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에 예방이나 치료약이 있나요?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10

지금까지는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에 권고되는 특별한 약은 없습니다. 하지만 바이러스에 감염된 경우 적절한 치료를 받고 증상조절을 해야 합니다. 증상이 심각한 사람들은 더욱 더 특화된 대증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몇몇 특정 치료들에 대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으며 임상 시험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WHO가 새로운 치료방법을 찾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결론

현재 코로나 바이러스가 퍼지고 있는 양상입니다. 불필요한 외출을 삼가시고 손위생을 철저히 하시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발열이나 기침이 있으신 분들은 가까운 감염관리가 가능한 병원에 방문하시길 바랍니다. 철저히 준비하되 너무 막연한 공포감 조장은 불필요합니다. 진짜 뉴스와 가짜 뉴스를 잘 관리하여 들으시고 개인 위생에 철저하게 대비하시기 바랍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