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절한 우주씨

안녕하세요 친절한 우주씨 입니다.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이 잠잠해지나 싶더니 특정지역 특정집단을 중심으로 계속 파급되고 있습니다. 시민들이 많이들 불안해 하시는것이 느껴지는게, 독감 유행철인 10-11월을 지나서 이제와서야 독감 예방접종을 맞으려고 오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과 독감은 호흡기 증상을 일으킨다는 점에서 비슷한 바이러스성 질환으로 많이들 오해하시는데, 꽤 많은 차이가 있습니다. 결정적으로 독감 예방접종으로는 코로나 바이러스를 예방할 수 없습니다. 오늘은 이 두가지 감염증과 일반적인 감기까지 총 세가지 질환이 어떻게 다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리노바이러스

감기같은 경우는 리노바이러스, 아데노바이러스 등 200여정이 넘는 다양한 바이러스가 원인이 됩니다. 인간이 가장 많이 걸리는 감염증이며 감염 경로는 대개 감염자와의 접촉을 통해 이뤄집니다. 기온이 떨어지면서 면역력이 떨어지는 환절기에 잘 유행하는 특징이 있으며 별다른 합병증이 없다면 대개 1주일 이내로 충분한 휴식과 영양을 취할 시 치유됩니다.

 

신종플루 : 미국 질병관리본부

 

독감은 인플루엔자 바이러스가 원인이 됩니다. 독감이라는 어감때문에 독한 감기라고 가벼이 여기시는 분들이 많지만, 인플루엔자는 상당히 위험한 감염증입니다. 감기와 같은 비 특이적인 증상들을 겪지만 정도가 훨씬 심합니다. 기저질환이 있는 분들은 사망에까지 이르는 아주 위험한 질병입니다. 비교적 흔한 질환이라 위험성에 대한 인식이 적지만, 매해 전 세계적으로 약 10억명 정도가 감염되며 30 - 50만명정도가 사망하는 치명적인 질병입니다.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은 코로나 바이러스가 원인이 됩니다. 최초 발생 원인과 전파 경로는 아직까지 정확한 정보가 없습니다. 현재까지 알려진 바로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COVID-19)은 전염성은 강하고 치사율이 1% 내외 (추정)정도 입니다. 독감이나 감기와 감별할 수 있는 차별적인 임상적인 특징은 없으나, 임상 양상의 진행 경과에는 조금 차이가 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백신 여부

influenza vaccination

이 세가지 질환중에 백신이 있는 감염증은 '독감' 입니다. 감기 바이러스는 종류가 너무 많고 돌연변이가 너무 빠르기 때문에 백신을 만들어도 크게 의미가 없습니다. 게다가 감기는 증상이 심하지 않고 인간의 면역체계 만으로 자연치유가 가능한 가벼운 질병이기 때문에 백신이 존재하지 않습니다.

 

독감은 인플루엔자 바이러스의 표면 단백을 기준으로 매 해 유행의 가능성이 높은 유형의 바이러스를 특정하여 백신을 개발합니다. 흔히 3가, 4가라고 이야기하는 것이 바로 백신으로 예방이 가능한 바이러스의 가지수라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4가는 한가지 종류를 더 예방할 수 있기때문에 성능은 좋은편이라고 할 수 있으며, 3가는 가지수는 적지만 보건소에서 접종이 가능하며 가격이 저렴합니다. 독감 예방접종을 맞을 경우에 해당하는 인플루엔자 바이러스 감염을 미리 예방하거나, 독감에 걸려도 가볍게 넘어갈 수 있습니다.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은 현재 다양한 제약회사들이 백신 개발을 시도하고 있으나 현재까지는 개발되지 않은 상태입니다. 그래서 더욱 손위생을 비롯한 개인 위생과 질병관리본부의 지침을 따르는 것이 질병의 확산을 막는데 중요합니다.

치료제 여부

감기는 대증치료를 원칙으로 합니다. 흔히 이야기하는 '감기약'은 증상에 맞춘 치료제입니다. 요즘은 의사의 처방 없이 약국에서도 쉽게 감기약을 구입할 수 있으니 일상생활이 불편한 정도라면 약을 통해서 증상을 덜어주는것이 편합니다.

 

인플루엔자 감염증(독감)은 타미플루나 리렌자 등의 항바이러스제제를 통해 치료합니다만 치료 대상에 대해서는 논란이 있습니다. WHO는 임산부나 기저질환자, 5세 이하 아동의 경우에는 인플루엔자 감염시 타미플루 등의 항 바이러스 약물 복용을 강력히 권장하지만 건강한 경증의 사람들에게는 항바이러스제제가 필요 없다고 밝혔습니다. 증상이 경증부터 중증도까지 매우 다양하기 때문에 증상에 따른 치유가 다르며 무엇보다도 정기적인 예방접종과 위생을 통한 예방이 중요합니다.

 

Kaletra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은 현재는 항바이러스제제를 투여하고 대증치료를 하는 방법으로 치료하고 있다고 하지만, 명확하게 알려진 치료제는 없습니다. 고령이나 기저질환이 있는 고위험군 환자에서 항바이러스제인 칼레트라를 투약하는 방법등이 제시되고 있고, 호전된 경우도 있지만 칼레트라가 증상의 회복이나 치료 효과가 있다는 근거는 부족합니다.

결론

오늘은 독감과 감기, 신종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의 차이점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무엇보다도 개인위생이 중요하다는 점을 다시한번 강조하고 싶습니다. 밀폐된 공간에서는 마스크를 꼭 착용하시고 얼굴에 손을 가져다 대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외출 전후에 반드시 손을 30초 이상 씻는것이 중요합니다.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은 종식 선언까지 장기전이 될 것 같습니다만 빠른 시일 내에 백신 내지는 치료제가 개발이 되어 합병증과 사망자 발생이 최소화 되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