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절한 우주씨

 

안녕하세요 친절한 우주씨 입니다.

티스토리 블로그를 운영하는 목적중에 하나는 광고수익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광고수익은 어떤 글에 몰려서 발생할 수도 있고, 여기저기 퍼져서 발생할 수 있습니다. 유입이 많은 글은 자연스럽게 광고수익이 늘어납니다. 그래서 오늘은 어떤 글에서 광고수익이 얼마나 발생했는지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애널리틱스 화면으로 진입해주면 됩니다. 애널리틱스를 블로그와 연동하는 방법은 다들 검색을 통해 아실것 같아서 일부러 넣지 않았습니다. 혹시 필요한분이 계시다 하면 따로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애널리틱스 홈 화면에서는 저의 블로그에 대한 전반적인 데이터가 제공됩니다. 요즘 이탈률이 상당히 높아져서 아쉽긴 한데, 사용자가 많아지면서 나타나는 어쩔수 없는 현상으로 받아들이고 개선점을 찾으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좌측 행동 탭의 개요 항목으로 우선 들어와주시면 역시 전반적인 저의 블로그에 대한 데이터가 나옵니다. 일주일간 애드센스 수익은 2.63달러나 되네요! 수익을 우선 목적으로 하고있지는 않아서 우선은 신기하기도 하고 꽤 만족스럽습니다. 페이지에 머문 시간이 3분이나 되서 놀라운데 저게 의미있는 수치인지는 판단이 필요합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위의 행동 탭에서 아래로 드래그하면 다음과 같은 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어떤 페이지에서 몇번의 페이지뷰가 발생했는지를 알 수 있습니다. 저는 특별히 어떤 글에 치중되어 있지는 않고 잘 분포되어 있는것 같습니다. 달리 얘기하면 히트를 친 글이 없다는 뜻이기도 합니다. 어쨋든 좌측에 애드센스 - 페이지 항목으로 진입합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조회 기간이 처음에는 일주일로 세팅되어 있었는데 전체 기간으로 바꿨습니다. 우측 상단 부분을 찾아보시면 날짜를 바꿀 수 있습니다. 전체 기간으로 조회해 보았을 때 저는 한글에 수익이 20%가 몰려있습니다. 하지만 이 글은 제 글중에서는 나름 인기가 있는 글이었어서 유입수 자체가 많이 발생하는 글입니다. 자세한 데이터를 확인하고 싶으면 전체 보고서 보기 탭으로 이동합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그럼 대략 이런 화면으로 이동하게 됩니다. 여기서 다양한 데이터들을 통해 어떤 글들이 클릭이 잘 발생했는지 알 수 있습니다. 이중에서는 호스트 CTR 수치를 저는 의미있게 보고 있습니다. CTR이 적당히 높으면서 노출수나 클릭수 자체가 많은 글들을 저는 소중하게 생각하는 편입니다. 그래서 어떤 글들에서 그런 행동으로 이어지는지를 생각해보면, 저같은 경우에는 연재물들이 그런 현상이 많이 생깁니다. 아무래도 비슷한 내용이 일치하는 컨텐츠로 이어지면서 중간에 광고를 클릭해주시는 것이 아닌지 생각해봅니다.

 

저는 구글 애널리틱스를 하면서 현재까지는 다양한 실험들을 많이 해보고 있습니다. 현재는 수익이 우스운 수준이지만, 규모가 커지면 자연스럽게 광고클릭수도 많아져서 용돈벌이로는 좋을것 같습니다. 그리고 나중에 이용자분들이 많아지시면 제 사이트는 그 자체로 하나의 거대한 광고판이 될 수 있다는 생각을 해본다면, 당장의 광고 수익에 급급할 것만도 아니라는 생각도 해봅니다. 이용자분들에게 유용할만한 정보들을 열심히 전달해 보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