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절한 우주씨

안녕하세요 친절한 우주씨 입니다. 

 

오늘은 많은 분들이 착각하고 계시는 티스토리 태그의 올바른 활용법에 대해서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간단하게 결론만 우선 말씀드리자면 '티스토리 태그는 검색반영을 목적으로 하고 있지 않다' 입니다. 

 

우리는 블로그를 쓸 때 10개까지 태그를 달 수 있습니다. 하지만 대부분 태그를 올바르게 이용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흔히 인스타그램에서 우리는 원하는 결과를 찾기 위해 #해시태그 를 검색합니다. 그리고 내 피드를 홍보하고 싶은 인플루언서님들도 이를 이용해서 컨텐츠를 만들 때 다양한 해시태그를 이용해서 노출에 용이하게 활용합니다. 하지만 티스토리의 태그 기능은 인스타그램의 태그 기능과 다릅니다. 티스토리에 해시태그는 검색과 관계가 없습니다. 예시를 하나 들어보겠습니다.

 

해시태그 테스트
해시태그 테스트

무작위로 작성한 해시태그를 검색에 이용해 보겠습니다. 

 

해시태그 테스트 : 구글

구글에서는 해당 해시태그가 검색되지 않습니다. 해시태그를 기반으로 검색한다면 이렇게 특수한 해시태그는 분명하게 검색이 될 것 입니다. (시간이 지나야 구글이 수집해서 노출이 될수도 있으니 추후 실험결과를 업데이트 하겠습니다)

 

해시태그 테스트 : 네이버

네이버 역시 노출되지 않습니다. 이 역시 네이버 봇이 검색수집을 하지 않았을 수 있으니 이 글에도 특수한 해시태그를 남겨서 추가적인 실험을 해보고 업데이트 하겠습니다.

 

해시태그 테스트 : 다음

다음 역시 해시태그를 기반으로 검색되지 않습니다. 다음은 티스토리 글을 바로 가져가므로 글 제목으로 검색을 해보았습니다.

 

해시태그 테스트 : 다음

해시태그 테스트라는 제목으로 글을 발행했었는데 바로 검색노출이 되었습니다. 이를 근거로로 다음은 확실하게 해시태그 기반 검색이 아닌 제목 및 내용을 기반으로 한 키워드 검색 방식이라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이렇게 간단한 실험을 통해 티스토리 태그는 검색을 목적으로 하지 않는다는 것을 확인하였습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올바르게 태그를 이용하는 걸까요?

 

블로그의 해시태그 목록

티스토리 블로그는 제가 지금까지 태그를 이용한 글들을 다시 태그 단위로 묶어서 보여줍니다. 이 형태는 스킨마다 다르지만 대부분 지원하는 기능입니다. 저 태그 목록중에 #독후감 부분을 누르면 다음과 같은 결과가 나옵니다.

 

티스토리 태그 활용법

제가 #독후감 을 남겨뒀던 글들을 모아서 보여줍니다. 티스토리 태그의 기본적인 기능은 '분류'라고 할 수 있습니다. 글에서 작가가 원하는 태그를 이용해서 글을 묶어주는 이름표 기능을 한다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이는 블로그를 방문한 사람이 유사한 주제를 찾기에 용이한 구조가 됩니다. 효과를 극대화 하려면 태그를 올바른 주제로 일관적으로 작성해야 합니다. 

 

저는 건강정보와 관련된 글을 자주 쓰기 때문에 꼭 태그에 '건강정보'를 입력합니다. 그럼 다음과 같이 건강정보 태그가 입력된 글들이 분류되어 표시됩니다.

 

태그 이용법

사용자가 더 편리하게 이용하려면 일관되게 큼직큼직한 태그를 선정하여 쭉 적어줘야 합니다. 그렇다 보니 태그가 많으면 오히려 방해가 되기도 합니다. 그래서 저는 요즘 아예 2-3개 정도만 태그를 입력하기도 합니다.

 

결론을 내자면

 

1. 티스토리의 태그 기능은 포털 검색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

2. 티스토리 태그 기능은 내 블로그의 글들을 분류해주는 기능이다.

3. 사용자가 태그 기능을 잘 활용하려면 명확하고 넓은 태그를 일관적으로 써줘야 한다.

 

입니다. 잘 이해하셔서 올바르게 티스토리 태그 기능을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